목차
개요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법 궁금하신가요? 저마다 목적은 다르겠지만, 저 또한 요즘 굉장히 관심을 갖고 실사 모델 만들기 등을 연습해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설치부터 일단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Webui 를 데스크탑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구글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다행히 컴퓨터 성능이 나쁘지 않고, 용량도 넉넉한 편이라 괜찮았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이해
저도 처음에는 스테이블 디퓨전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텍스트를 입력하면 고퀄리티의 사진들이 나올 줄 알고 기대했었는데, 그것만 가지고는 절대 불가능 했습니다. 따라서 설명드리는 사용법을 잘 보고 따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고퀄리티의 모델, 실사 사진 등을 만드시려는 분들은 특히 스테이블 디퓨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설치 후 준비
설치가 완료 되었다는 가정하에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Checkpoint, Lora 등 Ai가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도와주는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Civitai.com 이나 Huggingface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파일들은 용량이 꽤 큰 편입니다. 특히 체크포인트 파일은 기가바이트 단위가 됩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대용량의 하드디스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리 남아있는 용량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법
Webui 화면을 보시면 다양한 영역들이 보입니다. 헷갈려하지 마시고, 우선 좌측 최상단에 있는 체크포인트를 선택하는 영역에서 이전에 설치했던 파일이 잘 나오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나오고 있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나서 ‘txt2img’ 탭 하단에 있는 영역에 텍스트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 영역이 총 2개가 보일텐데, 상단에는 원하는 그림을 설명하는 문구, 하단에는 원하지 않는 형태의 그림을 설명하는 문구를 써주면 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 후기
제가 연습하면서 만들어 본 실사 모델 같은 이미지들 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정말 어설픈 사진들이 많이 나와서 계속 방법을 찾아보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1-2시간 정도 공부를 하면서 연습을 해보니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명령어를 하나씩 입력을 해보면서 Ai가 그려지는 그림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았고, 그 다음 Sampling method와, Sampling steps 변경을 하면서 동일한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어떻게 그림 스타일이 바뀌어 가는지 직접 해보며 연구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시해주고 있지만, 본인이 직접 하나씩 해보지 않고서는 완벽하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Sampling method는 선택 값에 따라서 그림 스타일이 바뀌게 됩니다. 동일한 조건에도 저 값에 따라 전혀 다른 스타일이 나오기도 합니다. 각 선택값 별로 사물이나 인물에 특화 된 값이 있는 것 같습니다. Sampling steps는 디테일의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Ai가 명령어를 기반으로 해서 최대한 더 디테일하게 그림을 그려줍니다. 하지만 작업 시간이 그만큼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작업 시간은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고사양의 게임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PC 정도의 스펙이라면, 작업에 크게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